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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리더십 이론

[인사행정론] 리더십 이론

 

리더십의 정의

  • 다양한 정의 존재
  • 목표 달성을 위해 그룹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 이러한 영향은 조직 내외부적으로 발생 가능
  • 리더십은 경험, 훈련에 의해 발전할 수 있음
  • 리더십의 효과는 리더, 팔로워, 상황이 얼마나 잘 맞아떨어지느냐에 달려있음

 

매니저와 리더는 다르다!

매니저: 조직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 감독하는 사람

매니저와 리더는 다르지만 둘 사이 교집합이 존재

매니저 리더
현재에 더 집중
안정, 효율성 촉진
상세한 계획
효율적 조직구조 제작
일상적 운영을 감독
분석적 사고 필요
미래에 집중
변화, 적응 촉진
현상 유지에 도전
미래 비전 제작
비전 달성을 위한 동기 부여
전략적 사고

대체적으로 management와 leadership 둘다 동시에 요구하지만 기업생성 초기에는 리더십이 더 중요!

 

리더십 이론(4)

Trait theories

  • 리더는 태어나는 것이지 만들어지는 게 아님
  • 개인의 특성에 집중
  • 단점
    • 다양한 potential traits가 존재하므로 카테고리화하기 어렵다
    • 잠재적 특성은 리더의 업무수행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하지 않음
    • 효과적인 리더의 행동은 상황에 따라서도 다름

 

Behavioral theories

  • 리더는 교육을 통해 만들어질 수 있다!
  • 리더의 행동 강조: 유능한 리더와 무능한 리더의 행동 차이에 집중
  • Ohio study
    • 두가지 독립된 차원의 관점에서 리더의 행동 묘사 가능
    • initiating structure
      • 리더가 업무 목표 달성을 얼마나 강조하는지
      • 일 자체, goal에 집중
    • consideration
      • 리더가 부하들에게 얼마나 우호적인지
      • 관계에 집중
  • UM study
    • job-oriented leader behavior: 일에 집중
    • employee-oriented leader behavior: 관계에 집중
  • Leadership grid

Contingency theories(3)

효과적 리더십은 상황에 달려있다.

1. Fiedler's contigency theory

  • 조직이 다름 > 상황이 다름 > 다른 매니징 방법이 필요
  • 매니지먼트 접근과 외부 환경 사이의 goodness of fit이 있어야만 효과적 리더십 가능
  • 리더는지배적인 행동을 하는 경향이 있음
  • task oriented와 relational oriented로 구분됨
  • 리더의 이러한 성향과 상황 모두를 고려하여 효과적인 조직 수행을 해야함
  • leader-member: 리더와 조직원간의 우호적 정도
  • task structure: 업무 산출물, 표준 운영 절차 등 업무 수행을 위한 객관적 지표가 마련된 정도
  • position power: 리더가 고용, 해고 등에 미치는 영향력의 정도

 

2. Situational leadership theory

리더는 자신들의 행동을 조직구성원 상태(readiness)에 따라 조정

3. Leader-participation model

  • Leader와 participation관계에 따라 모델 정의
  • authoritative decision: 전통적 의사결정 형태 by 리더. 독단적
  • consultative decision: 위아래 의사결정의 중간. balanced
  • group decision: 효율성, 스피드 낮음

Contemporary theories

  • transactional leadership: 거래형 리더
    • 외적동기로 follower 강화
    • 외적동기는 지속되기 어렵다는 단점
    • 예외에 대한 조정
  • transformational leadership:
    • 거래가 아닌 리더에게 감흥 받아 inspire됨
    • 내적 요인으로 follower inspi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