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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6. 조직 변화

[인사행정론] 6. 조직 변화

 

1. 조직 변화?

  • 정의: 조직의 문화, 구조, 제품/서비스, 기술에 대한 변화
  • 특징
    • 변화는 항상 존재하지만 정도, 방향성이 다름
    • 변화는 불확실성을 만들지만 완전히 예측할 수 없는 것은 아님
    • 변화는 위기와 기회를 동시에 만듦

 

2. 조직 변화의 원인

외부적 힘 내부적 힘
소비자 변화
정부 법 변화
기술 변화
경제 변화
시장 경쟁
새로운 리더
새로운 조직 전략
workforce의 변화
새로운 장비

 

3. 변화 과정에 대한 2가지 관점

  • The calm waters metaphor(서서히)
    • 조직은 고요한 바다에서 예측가능한 여행을 하는 거대한 배이고 때때로 거대한 풍랑을 만남
    • 안정적이고 예측가능한 환경
    • 때때로 일시적으로 발생하는 변화
    • 변화 과정이 계획되어 있음

 

  • The white water rapids metaphor(급격히)
    • 조직은 강을 항해하는 작은 래프트
    • 불확실하고 다이나믹한 환경
    • 끊임없는 변화
    • 예측하지 못한 사건으로 인한 변화 관리에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 

환경복잡도와 안정성에 따른 조직 변화의 분류

 

4. 점진적 변화(incremental) vs 급격한 변화(radical)

점진적 변화 급격한 변화
지속적으로 진행
조직 부분에 영향
정상적인 구조와 관리 과정을 통함
기술 향상
제품 향상
패러다임을 깨는 부스트
전체 조직 혁신
새로운 구조, 관리를 만듬
획기적 기술
새로운 제품이 새로운 시장 형성

 

5. 변화의 4가지 요소

  • culture and people
  • technology
  • products and services
  • structure and system

4가지 요소는 상호의존적이고, 한 요소의 변화가 다른 요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6. Lewin의 조직 변화의 3가지 단계 모델

조직 변화 단계 모형

  • 조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driving force와 변화하기 싫어하는 restraining force가 동시에 작용
  • 초기(unfreezing)
  • 중기(changing) : driving force > restraining force로 힘의 균형이 깨지면서 변화 수행
  • 말기(refreezing): 변화가 끝나고 새로운 상황에 안정화

 

7. 변화 과정에 대한 직원들의 태도

변화에 대한 직원들의 기대치

처음에는 기대치 최대로 기대하다가 현실의 어려움과 변화의 복잡성을 깨닫고 실망하여 기대치 최하

 

8. 직원들이 변화를 반대하는 이유

  • 오래된 습관의 편안함
  • 이익 인지 실패
  • 불확실성 회피
  • 상실에 대한 두려움
  • 편협한 자기이해관계(parochial self interest)
  • 조직 목표와 관심과의 불일치

 

9. 변화에 대한 반대를 줄이는 방법

  • 교육과 대화: 저항이 정보부족 또는 커뮤니케이션 부족으로 인한 경우 변화에 대한 필요성을 알리고 논리적으로 셜명하기 위해 사용. 잘못된 루머를 줄일 수 있고 잘못된 이해를 줄일 수 있어 보다 긍정적인 측면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함
  • 참여: 반대자들이 전문성이 있을 때 사용. 직원들이 변화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변화를 통제할 수 있다고 느끼게 함. 직원들이 변화에 더 헌신하게 하지만 시간이 오래걸리고 열악한 솔루션의 가능성이 있다.
  • facilitaion과 서포트: 반대자들이 조정 문제 때문에 변화에 저항하는 경우. 직원들에게 변화에 대한 구현에 필요한 지원 제공. 직원들이 변화 과정에서 자신들의 역할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움. 비용이 크고 성공을 보장하지 않음. 
  • 협상: 강력한 개인이 변화에 저항하는 경우. 변화와 가치있는것(급여인상 등)을 교환. 잠재적 비용이 높지만 다른사람에게도 압력을 가할 수 있도록 도움
  • Manipulation, co-optation, and coercion(조작, 선택 및 강제): 스피드가 필수적인 경우 최후의 수단. 반대자들이 자신들이 속았다고 알게되면 에이전트의 신뢰성을 훼손하고 부정적 결과를 낳을 수 있음.
    • Manipulation: 변화가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왜곡
    • co-optation: 반대자들의 지도자에게 변화 결정에 핵심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buy off(매수)"
    • coercion: 해고시키거나 전직시키겠다고 협박. 역효과 발생가능

 

10. 혁신의 시스템 모델

 

11. 혁신적 조직의 특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