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5. 다양성과 윤리 경영(managing diversity & ethics)

[인사행정론] 5. 다양성과 윤리 경영(managing diversity & ethics)

 

1. workplace diversity

조직내의 사람들의 행동은 서로 다르다

The effects of diversity can result from any attribute that people use to tell themselves that another person is different.

 

2. social identity

  • 특정한 사회 그룹에 속하는 사람의 지식
  • 사람들은 자신과 타인을 나이, 인종, 성별, 상태, 종교 등을 기반으로 한 사회적 그룹으로 구분하고 평가함.
  • 다양성은 매우 많은 방법으로 정의될 수 있음

다양성의 분류

3. 다양성의 레벨

surface-level diversity deep-level diversity
생물학적 특성, 성별, 나이, 인종 등 쉽게 인식되는 차이점
특정 고정관념을 유발할 수 있지만 사람들이 생각하거니 느끼는 방식을 반드시 반영하지는 않음
태도, 신념, 가치의 차이.
오직 확장된 상호작용 및 정보 수집을 통해서만 배움
사람들이 조직 업무 보상, 의사소통, 리더에 대한 반응, 협상, 행동하는 데에 영향을 미침

 

diversity의 level

타인과 함께 일하는 시간이 길수록 surface-level의 다양성의 중요성은 약화되고 deep-level의 다양성이 강화됨

 

4. 다양한 workforce의 결과 (consequences of diverse workforce)

장점

  • 문제 해결능력 향상
  • 창의성과 혁신
  • 다양한 배경의 직원들을 끌어들이는 능력
  • 다양한 소비자들에게 대응하는 능력
  • lawsuits와 관련된 비용 감소
  • 도덕적이고 윤리적으로 보임

 

단점

  • 대화 문제
  • 내부적 갈등
  • 불신과 긴장
  • 낮은 협력도

 

5. 윤리 경영(Ethics)

  •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해 개인, 집단의 행동을 지배하는 도덕적 원칙과 가치
  • 경영 윤리는 매니저와 직원들의 결정과 행동을 가이드함
  • 윤리 기준은 많은 조직들의 비공식적 문화와 공식 정책의 일부가 됨

6. 윤리적 딜레마

각 대안적 선택과 행동이 잠재적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로 인해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경우 발생

 

7. 직원의 선택

매니저는 개인의 도덕적 기준과 개인적 가치를 개인이 윤리적으로 행동하려고 하는 정도를 선택하는 과정(인터뷰, 인적성검사 등)을 통해 알 수 있다.

 

8. 윤리적 트레이닝

윤리적 문제 해결을 가르치고 시뮬레이션하도록 돕기

윤리적 이슈에 대한 직원의 인식을 증가시키고 도덕적 발전하도록 도움

 

9. code of ethics(윤리 강령)

  • 조직의 주요 가치와 윤리적 규범에 대한 공식적 진술
  • 직원 행동에 대한 회사의 기대치를 명확히함.
  • 경영진의 행동에 의해 용인되거나 뒷받침되지 않을 가치와 행동을 명시함

 

10.  조직 문화와 윤리

조직 문화가 강하고 높은 윤리적 기준을 지지한다면 윤리적으로 행동하기로 한 결정에 강력하고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1.  윤리, 목표 설정, 성과 평가

  • 직원들이 스트레스 받아 비윤리적인 행동을 하지 않도록 현실적 목표 설정
  • 평가 과정의 일부로 윤리 지침을 충족해야 함을 명시
  • 윤리적으로 행동하는 사람에게 눈에 띄는 보상을 제공해야함
  • 비윤리적 행동을 하는 사람은 처벌해야함

 

12. 리더십과 윤리

  • 윤리적 의사결정에서 리더십이 가장 중요
  • 리더는 반드시 윤리적이고 정직한 롤모델이 되어야함
  • 지도자가 높은 수준의 윤리적 행동을 설정하고 이에 따라 행동하지 않는다면 윤리 강령과 교육 프로그램은 의미가 없음

 

13. 내부 고발(whistle-blowing)

  • 내부고발자: 조직의 불법, 부도덕함을 폭로하는 개인
  • 보복: 내부고발자에게 직접적으로 대응하여 취하는 바람직하지 않은 조치를 의미하며 업무관련 보복, 사회적 보복이 존재한다.
  • 조직은 직원들이 보복을 두려워하지 않고 윤리적 딜레마에 대해 논의하고 비윤리적 행동을 보고할 수 있도록 공식적 보호 매커니즘을 제공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