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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2. 조직적 맥락 및 구조

[인사행정론] 2. 조직적 맥락 및 구조

 

1. 시스템으로서의 조직

시스템 이론

  • 시스템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환경의 영향을 받고, 변환시키고, 이를 외부 환경으로 방출하는 상호작용 요소들의 집합
  • 조직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고 상호작용하는 open system

 

시스템은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환경의 영향을 받고, 변환시키고, 이를 외부 환경으로 방출하는 상호작용 요소들의 집합
조직은 외부 환경의 영향을 받고 상호작용하는 open system
System theory

 

 

상황이론(contigency theory)

  • 조직이 다 똑같지는 않음(케바케)
  • 조직마다 상황이 다르고 다른 관리 방법을 요구함
  • Contigency: One thing depends on other things
  • 조직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려면 관리 접근 방식과 외부환경의 조건 사이에 "적합성(goodness of fit)"이 반드시 존재해야 함.

 

2. Organization redefined

2.1. 조직의 공통적인 특징

  • 사람들의 집합
  • 의도적인 구조 가짐(deliberate structure)
  • 뚜렷한 목표 가짐
  • 외부 환경과 연결됨

 

3. 외부환경

  • 조직 경계 외부에 존재하며 조직의 일부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모든 요소들
  • 두가지 카테고리로 분류됨
  • The general environment: 조직의 일상적 운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 The business(or task) environment: 목표 성취를 위한 조직의 능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침

 

외부 환경

general environment와 business environment는 서로 전환되기도 함

 

4. 환경 요소들의 종류

  • political/legal environment
  • Economic environment
  • Global environment
  • Sociocultural environment
  • Technological environment
  • Demographic environment

 

5. 조직의 이해관계자(organizational stakeholders)

  • 조직의 결정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 환경 내의 모든 지지층(constituencies)
  • 조직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관계가 더 명확하고 안정적일수록, 매니저가 조직 결과에 미치는 영향이 더 크다.
  • 이해관계자의 예: Employees, Customers, Competitors, Suppliers, Governments, Unions, Media, Shareholders, Communities, Social and political action groups, Trade and industry associations

 

6. 환경적 불확실성

  • 조직은 환경적 요인에 대한 충분한 정보가 없고, 환경 변화를 예측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음
  • 효과적이기 위해서 조직은 반드시 환경적 불확실성을 관리하고 대처해야 함

 

7. 환경적 불확실성을 만드는 요소들

  • 환경의 복잡성(environmental complexity): 조직이 고려해야할 외부 환경 요쇼들의 수와 비유사성
  • 환경적 안정성(environmenal stability): 외부 환경 변화의 다양한 요소가 변화하는 속도

 

환경적 불확실성

 

8. 환경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 유기적구조, 기계적 구조
  • 분화(differenciation)
  • 영역 확장

 

8.1 유기적 구조와 기계적 구조

기계적 구조(Mechanistic structure) 유기적 구조(organic structure)
업무를 전문화된 별도 부문으로 나눔 직원들은 부서의 공통 업무에 기여
위계질서가 엄격하며 많은 규칙이 존재 위계질서가 적고 규칙이 거의 없음
업무 지식과 통제는 조직 최상위에 중앙집중화 업무 지식과 통제는 조직의 모든 위치에 존재
업무들이 엄격히 정의됨 업무들이 직원 팀워크를 통해 조정되고 재정의됨
커뮤니케이션이 공적이고 수직적 커뮤니케이션이 비공식적이고 수평적

대부분의 조직들은 기계적 구조와 유기적 구조 사이의 어딘가에 속해 있다.

 

8.2. 분화(differenciation)

외부 환경의 불확실성이 증가함에 따라 외부 환경을 다루는 조직 내 부서의 수가 증가하고 전문화됨

 

8.3. 영역 확장(boundary spanning)

  • 환경으로 인한 조직 변화에 대한 정보를 탐지하고 가져옴
  • 조직을 유리한 방향으로 보낼 수 있는 환경으로 정보 보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