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4. 조직 문화
1. 문화란?
- 각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믿음의 집합
- 각 멤버들에게 행동 패턴 제공
- 다른 조직과 차별화
- 안정적이라서 쉽게 변하지 않음
2. 조직 문화?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조직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원칙, 공유된 가치, 전통
- 새로운 조직구성원에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법을 교정함
- 조직 활동 뒤에는 종종 보이지 않고 관찰할 수 없는 힘이 존재
- 조직이 비공식적으로 규범을 설정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종할 수 있도록 허용함
- 조직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메커니즘
3. 조직 문화의 2가지 레벨
- visual culture: 관찰 가능한 기호, 의식, 슬로건, 이야기, 행동, 복장 등 물리적 설정
- hidden culture: 기본 가치, 신념, 태도, 감정
4. interpreting culture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 >> 관찰 가능한 인공물을 기반으로함
- 의례와 의식(rites and ceremonies)
- 이야기
- 기호
- 언어
5. 문화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법
6. 문화, 전략과 환경
문화적 가치와 조직적 전략, 그리고 환경 사이의 관계는 조직 행동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
7. 문화의 4가지 카테고리
- Adaptability/entrepreneurial culture: 혁신, 창의성 중요시
- Clan culture: 조직 구성원의 참여
- Mission culture: 조직의 목표와 목표성취에 대한 명확한 비전 존재
- Bureaucratic culture: 일관성, conformity, 신뢰성. 생성된 정책을 수행할 수있도록 지지
8. 문화의 힘
- 조직의 구체적 가치에 대한 구성원들의 동의하는 정도
- 문화가 강력할수록 조직의 수행능력과 구성원들의 행동이 강하게 영향을 받음
stronger cultures | weak cultures |
가치가 널리 공유됨 | 가치는 소수의 사람들, 특히 상위 매니저들에게만 제한됨 |
중요한 것에 대한 일관적인 메세지 전달 | 중요한 것에 대한 모순적(contradictory) 메세지 전달 |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조직 역사와 영웅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 구성원들이 조직 역사 및 영웅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음 |
직원들이 문화와 자신을 강하게 동일시함 | 구성원들이 문화와 자신을 거의 동일시하지 않음 |
공유된 가치와 행동 사이의 강한 연결 | 공유된 가치와 행동사이의 작은 연결 |
9. National culture(민족 문화)
특정 국가의 개인들에게 공유되는 가치와 태도
cf. Hofstede의 민족 문화의 5가지 요소
- Individualism vs. collectivism(개인주의 vs 집단주의)
- Power distance( 권력 격차): 권위있는 사람들에 대한 태도
- Uncertainty avoidance( 불확실성 회피): 위험을 대하는 태도
- Achievement vs. nurturing (성취 vs 육성)
- Long-term vs. short-term orientation (장기 vs 단기 오리엔테이션): 미래지향적 vs 현재 지향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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