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4. 조직 문화

[인사행정론] 4. 조직 문화

 

1. 문화란?

  • 각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는 가치와 믿음의 집합
  • 각 멤버들에게 행동 패턴 제공
  • 다른 조직과 차별화
  • 안정적이라서 쉽게 변하지 않음

 

2. 조직 문화?

  •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며 다른 조직과 구별할 수 있게 하는 원칙, 공유된 가치, 전통
  • 새로운 조직구성원에게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법을 교정함
  • 조직 활동 뒤에는 종종 보이지 않고 관찰할 수 없는 힘이 존재
  • 조직이 비공식적으로 규범을 설정하여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을 조종할 수 있도록 허용함
  • 조직의 업무능력 향상을 위한 가장 중요한 메커니즘

 

3. 조직 문화의 2가지 레벨

  • visual culture: 관찰 가능한 기호, 의식, 슬로건, 이야기, 행동, 복장 등 물리적 설정
  • hidden culture: 기본 가치, 신념, 태도, 감정

조직 문화의 레벨

 

4. interpreting culture을 위해 필요한 요소들 >> 관찰 가능한 인공물을 기반으로함

  • 의례와 의식(rites and ceremonies)
  • 이야기
  • 기호
  • 언어

 

5. 문화를 설립하고 유지하는 법

 

6. 문화, 전략과 환경

문화적 가치와 조직적 전략, 그리고 환경 사이의 관계는 조직 행동에 의해 향상될 수 있음

 

7. 문화의 4가지 카테고리

  • Adaptability/entrepreneurial culture: 혁신, 창의성 중요시
  • Clan culture: 조직 구성원의 참여
  • Mission culture: 조직의 목표와 목표성취에 대한 명확한 비전 존재
  • Bureaucratic culture: 일관성, conformity, 신뢰성. 생성된 정책을 수행할 수있도록 지지

 

8. 문화의 힘

  • 조직의 구체적 가치에 대한 구성원들의 동의하는 정도
  • 문화가 강력할수록 조직의 수행능력과 구성원들의 행동이 강하게 영향을 받음
stronger cultures weak cultures
가치가 널리 공유됨 가치는 소수의 사람들, 특히 상위 매니저들에게만 제한됨
중요한 것에 대한 일관적인 메세지 전달 중요한 것에 대한 모순적(contradictory) 메세지 전달
대부분의 구성원들이 조직 역사와 영웅에 대해 설명할 수 있음 구성원들이 조직 역사 및 영웅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음
직원들이 문화와 자신을 강하게 동일시함 구성원들이 문화와 자신을 거의 동일시하지 않음
공유된 가치와 행동 사이의 강한 연결 공유된 가치와 행동사이의 작은 연결

 

9. National culture(민족 문화)

특정 국가의 개인들에게 공유되는 가치와 태도

 

cf. Hofstede의 민족 문화의 5가지 요소

  • Individualism vs. collectivism(개인주의 vs 집단주의)
  • Power distance( 권력 격차): 권위있는 사람들에 대한 태도
  • Uncertainty avoidance( 불확실성 회피): 위험을 대하는 태도
  • Achievement vs. nurturing (성취 vs 육성)
  • Long-term vs. short-term orientation (장기 vs 단기 오리엔테이션): 미래지향적 vs 현재 지향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