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조직 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1. 조직 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이란?
- Organizational Behavior = Organizational + Behavior
- 조직적 설정 내에서의 행동에 대한 연구
- 비즈니스, 정부, 비영리기구에서 개인 및 그룹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연구 및 실험(by nahavandi et al, 2015)
2. 조직(Organizattion)이란?
- 혼자는 성취할 수 없는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의도적인 배치
- A deliberate arrangement of people assembled to accomplish some specific purpose that independently could not accomplish alone
3. 조직의 3가지 특성
- Distinct purpose(goal)
- Deliberate Structure
- Composed of People
4. 조직행동의 당사자: 조직 구성원
- individuals
- personality
- Motivation
- Leadership
- groups
- Group Composition
- Group Decision making
- organization
- Context and structure
- organizational culture
- organizational change
조직 행동이 organization 으로 올라갈수록 behavior level 증가
5. 조직행동학의 뿌리
- psychology(심리학)
- socialogy(사회학)
- anthropology(인류학)
- political science(정치학)
6.조직적 행동의 역사
6.1. 1900년대 초 : The classical period
- 단순히 노동자들과 환경을 조종하는 데에 집중
- 목표: 효율성, 생산성의 최대화
- 인간을 기계처럼봄
- 노동자들은 노동을 unpleasent하게 생각한다고 가정
- 노동자들이 지시대로 행동하지 않을 경우 처벌받거나 해고된다고 가정
대표 학자: Frederick Taylor
- 테일러리즘(scientific management)의 창시자
- 인간 행동에 대한 전통적 관점을 가진 대표 학자
- 테일러의 주 목적은 근본적으로 게으르고 복종하는 노동자를 더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
cf. scientific management(테일러리즘, 과학적 관리법)
- 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정확하고 표준적인 절차 개발
- 적절한 능력으로 노동자를 선택하고 표준화된 절차로 노동자를 훈련시킴
- 신중하게 일을 계획
- 생산성을 높이고자 급여 인센티브(돈) 제공
6.2. 1930년대 초: The humanistic period
- 이 기간의 발견은 노동자 행동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해시킴
- 첫번째, 사람들은 자신들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때 행동을 바꿈(호손 효과)
- 두번째, 연구자를 포함한 타인과의 인간 관계가 노동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cf. 호손 효과(Hawthorne Studies)
개인들이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음을 인지하게 될 때 그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조정, 순화시키는것
7. 매니저
- 작업을 조정하고 감독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사람
- 중요한 부분: skills, functions, roles
7.1 Levels of Management
- Top manager: 조직 전체를 총괄. 조직 전반적인 결정을 만들고 전체적인 조직에 영향을 주는 계획과 목표를 설립
- Middle manager: first-line managers의 업무를 조정
- First-line manager: nonmanagerial employees의 업무 조정
- Nonmanagerial Employees
7.2. Managerial skills(매니저의 기술들)
- 레벨에 따라 중요한 기술이 다름
- Technical skills: 특정 분야에서의 유창성과 지식
- Human skills: 타인과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능력
- Conceptual skills: 조직이 고민하는 모호하고 복잡한 상황을 개념화해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7.3. Management Functions(매니저의 기능)
- Planning: 목표 설정, 전략 수립
- Organizing: 업무 배치 및 구조화
- Leading: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동기 부여 등의 interpersonal activities를 함
- Controlling: 업무 성취에 대한 모니터링
>>조직 목표 성취
cf. 피터 드러커의 경영의 과제
첫번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 제공
두번째, 관리자는 누가, 언제 작업을 수행할 것인지 결정
세번째, 매니저는 다른 사람들이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
네번째, 매니저는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평가
7.4. 매니저의 역할(roles)
- Informational roles: 정보 수집, 분해
- Decisional roles: decision-making and making choices
- Interpersonal roles: 조직 내외부 사람 다룸
cf. google's building a better boss
- Be a good coach
- Empower your team and don ’t micromanage
- Be interested in your team members ’ success and wellbeing
- Be productive and results-oriented
- Be a good communicator and listen to your team
- Help your employees with career development
- Have a clear vision and strategy for the team
- Have technical skills so you can advise the te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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