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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수업/인사행정론

[인사행정론] 조직 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인사행정론] 조직 행동 (Organizational Behavior)

 

1. 조직 행동(Organizational Behavior)이란?

  • Organizational Behavior = Organizational + Behavior
  • 조직적 설정 내에서의 행동에 대한 연구
  • 비즈니스, 정부, 비영리기구에서 개인 및 그룹의 태도와 행동에 대한 연구 및 실험(by nahavandi et al, 2015)

 

2. 조직(Organizattion)이란?

  • 혼자는 성취할 수 없는 특정한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모인 사람들의 의도적인 배치
  • A deliberate arrangement of people assembled to accomplish some specific purpose that independently could not accomplish alone

 

3. 조직의 3가지 특성

  • Distinct purpose(goal)
  • Deliberate Structure
  • Composed of People

 

4. 조직행동의 당사자: 조직 구성원

  • individuals
    • personality
    • Motivation
    • Leadership
  • groups
    • Group Composition
    • Group Decision making
  • organization
    • Context and structure
    • organizational culture
    • organizational change

조직 행동이 organization 으로 올라갈수록 behavior level 증가

 

5. 조직행동학의 뿌리

  • psychology(심리학)
  • socialogy(사회학)
  • anthropology(인류학)
  • political science(정치학)

 

6.조직적 행동의 역사

6.1. 1900년대 초 : The classical period

  • 단순히 노동자들과 환경을 조종하는 데에 집중
  • 목표: 효율성, 생산성의 최대화
  • 인간을 기계처럼봄
  • 노동자들은 노동을 unpleasent하게 생각한다고 가정
  • 노동자들이 지시대로 행동하지 않을 경우 처벌받거나 해고된다고 가정

대표 학자: Frederick Taylor

  • 테일러리즘(scientific management)의 창시자
  • 인간 행동에 대한 전통적 관점을 가진 대표 학자
  • 테일러의 주 목적은 근본적으로 게으르고 복종하는 노동자를 더 생산적으로 만드는 것

 

cf. scientific management(테일러리즘, 과학적 관리법)

  • 각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정확하고 표준적인 절차 개발
  • 적절한 능력으로 노동자를 선택하고 표준화된 절차로 노동자를 훈련시킴
  • 신중하게 일을 계획
  • 생산성을 높이고자 급여 인센티브(돈) 제공

 

6.2. 1930년대 초: The humanistic period

  • 이 기간의 발견은 노동자 행동방식의 근본적인 변화를 이해시킴
  • 첫번째, 사람들은 자신들이 관찰되고 있음을 알때 행동을 바꿈(호손 효과)
  • 두번째, 연구자를 포함한 타인과의 인간 관계가 노동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침

 

cf. 호손 효과(Hawthorne Studies)

개인들이 자신의 행동이 관찰되고 있음을 인지하게 될 때 그에 대한 반응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조정, 순화시키는것

 

 

7. 매니저

  • 작업을 조정하고 감독하여 조직의 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도록 하는 사람
  • 중요한 부분: skills, functions, roles

 

7.1 Levels of Management

  • Top manager: 조직 전체를 총괄. 조직 전반적인 결정을 만들고 전체적인 조직에 영향을 주는 계획과 목표를 설립
  • Middle manager: first-line managers의 업무를 조정
  • First-line manager: nonmanagerial employees의 업무 조정
  • Nonmanagerial Employees

 

7.2. Managerial skills(매니저의 기술들)

  • 레벨에 따라 중요한 기술이 다름
  • Technical skills: 특정 분야에서의 유창성과 지식
  • Human skills: 타인과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능력
  • Conceptual skills: 조직이 고민하는 모호하고 복잡한 상황을 개념화해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Technical skills: 특정 분야에서의 유창성과 지식
Human skills: 타인과 함께 잘 일할 수 있는 능력
Conceptual skills: 조직이 고민하는 모호하고 복잡한 상황을 개념화해서 생각할 수 있는 능력
매니저 레벨에 따른 skill 요구정도

 

7.3. Management Functions(매니저의 기능)

  • Planning: 목표 설정, 전략 수립
  • Organizing: 업무 배치 및 구조화
  • Leading: 사람들과 함께 일하며 동기 부여 등의 interpersonal activities를 함
  • Controlling: 업무 성취에 대한 모니터링

 

>>조직 목표 성취

 

cf. 피터 드러커의 경영의 과제

첫번째,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방법 제공

두번째, 관리자는 누가, 언제 작업을 수행할 것인지 결정

세번째, 매니저는 다른 사람들이 일을 성취할 수 있도록 격려

네번째, 매니저는 목표가 성취되었는지 평가

 

7.4. 매니저의 역할(roles)

  • Informational roles: 정보 수집,  분해
  • Decisional roles: decision-making and making choices
  • Interpersonal roles: 조직 내외부 사람 다룸

 

cf. google's building a better boss

  • Be a good coach
  • Empower your team and don ’t micromanage
  • Be interested in your team members ’ success and wellbeing
  • Be productive and results-oriented
  • Be a good communicator and listen to your team
  • Help your employees with career development
  • Have a clear vision and strategy for the team
  • Have technical skills so you can advise the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