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행정론] Group decision making
- group: 특정 목표를 달하기 위해 상호작용, 독립적 행동을 수행하는 2명 이상의 개인
- group decision은 이러한 group의 조직원들이 만드는 것
- Group decision making은 문제가 복잡한 상황에서 더 효과적
group decision making의 장점
- 정보 획득이 쉬움
- 다양한 관점
- 결정에 대해 목소리를 내면서 수용성과 헌신이 높아짐
- 결정에 대한 깊은 이해도
group decision making의 단점
- conformity pressure(동조 압력): 소수 의견을 가진 사람이 암묵적으로 다수에게 맞추게 되는 경향
- 한명의 강력한 멤버에 의한 독재
- 결정에 대한 모호한 책임성
- 시간이 오래걸림
group phenomenon(집단 현상)
- Synergy
- 그룹 구성원이 그룹 내 상호작용을 수행하며 문제에 대한 새로운 해결책을 자극할 때 발생하는 긍정적 힘
- Social loafing
- 개인으로 일할 때보다 그룹 내에서 일할 때 더 적게 노력하는 경향
- Groupthink
- the norm for consensus(합의에 대한 규범) 때문에 소수의 인기없는 견해를 비판적으로 평가하지 못하는 상황
- groupshift
- 그룹의 개별 구성원의 초기 위치가 극단적인 위치로 이동하는 상황
- 즉 그룹으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좀 더 리스크에 우호적인 결론이 나오는 경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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