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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aper Review/그외

논문 쓰는 법

논문 쓰는 법

논문 제출처

저널 - 정기적으로 출판되는 학술지
- 학술 논문 뿐만 아니라 뉴스, 사설등의 기고문도 가능
- 컨퍼런스 논문보다 분량이 많고 마감 기한이 없어 논문 심사 과정이 철저한 편
- 네이처, 사이언스 등
컨퍼런스 - 정기적으로 개최되는 학술행사
- 연구자들이 본인의 논문을 발표하고 논문 내용이 담긴 큰 포스터를 만들어 전시함
- 행사 일정이 있으므로 논문 제출 기한이 명확하고 그 이전에 심사가 왼료됨
- 논문 분량, 심사 과정에 저널에 비해 가벼운 편
- 인공지능 분야에서 컨퍼런스에 논문을 투고하는 경우가 많음
- AI Conference Deadlines
워크샵 - 메인 컨퍼런스가 진행되는 기간에 특정 주제를 두고 열리는 작은 컨퍼런스
- 진입장벽이 가장 낮고 비슷한 연구하는 사람을 만날 수 있음

 

논문 제출 및 심사 단계

1. 컨퍼런스의 주제를 살펴보고 자신의 논문과 분야가 같은 컨퍼런스를 찾는다

2. 제출

  • 제출할 때 하나의 논문을 한 곳에만 제출해야 한다. 그리고 reject 판정을 받으면 다른 곳에 제출하면 된다.
  • 약탈적 학술지, 부실 학회 등 논문을 제대로 심사하지 않고 질이 떨어지는 곳을 주의해야 한다.

3. 저널/컨퍼런스 편집부의 에디터(editor)가 논문이 양식을 확인하고, 리뷰어들에게 논문을 전달

4.리뷰어는 논문을 심사하고 게재 여부에 대한 의견과 피드백을 작성하여 에디터에게 다시 전달

  • 이때 심사 과정에서의 익명성을 위해 대부분의 저널/컨퍼런스에서 double-blind review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 유명 ai 컨퍼런스 NeurlPS에서 제시하는 논문 심사 기준은 다음과 같다.
    • originality
    • quality, soundness: 저자가 주장하는 내용들이 실험적으로 증명되어있음. 사용한 방법들이 적절함. 아이디어의 장점과 약점을 솔직하게 설명함
    • clarity
    • significance, contribution

5. 편집부는 심사 결과를 취합하여 논문의 게재 여부를 결정. 저자에게 전달

6.  논문 보완이 필요한 경우, 저자는 리뷰어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논문을 수정하고 논문 수정본을 다시 제출

7. 논문 게재가 최종 승인


연구계획서

논문을 쓰기 전 연구 계획서를 작성해 팀을 꾸리고 연구에 필요한 것들을 지원받을 수 있다.

연구 주제, 연구 목적, 연구의 필요성, 선행 연구 리뷰, 연구 방법론, 참고문헌 등을 명확하게 작성해야 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이 연구를 통해 어떤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고, 이 연구가 왜 중요하고, (대략적으로) 어떤 방법을 사용할 것이다."라는 내용이 들어가야 한다.


논문 양식

저널/컨퍼런스 홈페이지를 살펴보면 submission 메뉴에 논문 양식 파일이 업로드되어있다.

일반적으로 word, LaTex 파일로 제공된다.

 

LaTeX 문서

\documentclass{...}
% preamble
\begin{document}
% document
\end{document}
  • preamble: 문서 전체의 속성 지정, 필요 패키지 불러옴
  • \documentclass{...}: 문서 종류 지정, 적절한 레이아웃 선택
  • \usepachages{...}: 문서에서 사용할 패키지 불러오기
    • \usepackage{amsmath}, \usepackage{amssymb}: 다양한 수학 기호
    • \usepackage{graphicx}: 문서에 그래픽 파일을 삽입
    • \usepackage{hyperref}: 하이퍼링크를 지원하는 패키지
  • document: 문서의 본문
    • \chapter{...}, \section{...}, \subsection{...}, ... : 문서의 섹션을 구분. 중괄호 안에 소제목 이름이 들어감.
    • \begin{...} ~ \end{...}: 문서의 특정 영역에 대한 환경(environment)을 지정
      • equation: 수식 영역
      • center: 문단을 가운데 정렬
      • tabular: 표와 같은 형태를 가지도록 내용을 행과 열로 정렬
  • 수식 작성
    • 그리스 문자: 대문자는 \Alpha, 소문자는 \alpha 형태로 작성합니다.
    • 위첨자와 아래첨자: x^2 , x_2 
    • 로그: \log_2{x}
    • 제곱근: \sqrt{2} 
    • 분수: \frac{1}{2} 
    • 합 연산자 (시그마): \sum_{n=1}^{100} n
    • 적분: \int_{1}^{\infty} \frac{1}{x} dx

논문저자권(authorship)

논문의 저자가 된다는 것은 특정 연구에 대한 기여를 인정받는 것과 함께 연구에 대한 책임도 지는 것이기 때문에, 연구에 직접 기여한 사람이 저자가 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1저자-(제2저자)-공저자-주저자/책임저자의 순서로 저자의 이름이 올라간다. 즉 누구의 이름이 먼저 나올가에 대한 것도 중요한 문제이다.

  • 제1저자 (First author): 연구의 기여도가 가장 높은 사람. 연구의 기획 단계부터 가설 수립, 실험, 결과 분석, 논문 작성 등 연구 과정 전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 사람. 하나의 논문에서 제1저자는 한 명이 되는 것이 원칙이며, 가끔 둘 이상의 저자들이 동등한 기여도를 인정받아 공동 1저자가 되기도 한다. 
  • 제2저자 (Second author): 제1저자 다음으로 기여도가 높은 사람. 없어도 됨.
  • 공저자 (Co-author): 제1저자, 주저자와 함께 연구를 진행한 사람. 제1저자만큼 연구에서 큰 역할을 했던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저자권을 가질 만큼 연구에 기여한 사람임.
  • 주저자/책임저자 (Last author): 논문과 그 연구에 책임을 지는 사람. 대학원생이나 포닥이 쓴 논문인 경우 지도교수, 기업에서 쓴 논문인 경우 연구 프로젝트의 리더가 주저자가 됨.
  • 교신저자 (Corresponding author): 저자들의 대표 자격으로 저널/컨퍼런스 측과 연락을 주고받는 사람. 일반적으로 주저자/책임저자가 교신저자 역할까지 수행하는 경우가 많다.

연구 윤리

위조, 변조, 표절, 부당한 저자 표시는 하면 연구 윤리에 위배되는 행위이다.


논문을 쓰는 순서

일반적인 논문의 구조는 다음과 같다.

1. Title
2. Abstract
3. Introduction
4. Background, Related works
5. Method
6. Result
7. Discussion, Conclusion
8. Acknowledgment
9. References

굳이 차례대로 쓸 필요 없이 원하는 내용부터 쓰면 된다. 쉬운 것부터 쓰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1. Method
- 기존 연구의 어떤 점을 개선했는지, 사용한 기법, 모델은 어떤 것인지 자세히 설명
- 특수한 알고리즘이 있다면 설명. 그러나 공통적이고 기초적인 개념은 간단하게만 이야기하는게 좋다
- loss function, optimizer, learning rate도 설명해주는게 좋다.
- 강조하고 싶은 내용은 별도 section으로 두는 게 좋다.

2. Result
- 실험의 정성적 정량적 결과가 최신 연구와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지
- 험에서 사용한 데이터셋은 무엇이었는지, 실험이 어떤 과정으로 진행되었는지, 실험 결과가 어땠는지, 실험에서 관찰한 내용은 무엇이었는지 등을 설명
-  모든 실험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한 세팅(모델의 구조, 스케치를 그리는 방법, perceptual loss의 개념 등)은 Method에 포함시키고, 특정 실험에서만 사용한 세팅은 Result에서 실험 결과와 함께 설명
- 표(Table), 이미지(Figure)등으로 실험 결과를 시각화해서 보여주면 좋다

3. Introduction (+ Background, Related works)
- 문제를 정의하고 연구의 가치를 설명하는 것
- 이런 모델/알고리즘/태스크가 있는데, 관련된 논문들은 이런 것들이 있다.
- 그런데 이 연구들에는 이런 단점이 있다.
- 그래서 이런 부분을 시도해봄으로써 단점을 해결해보겠다

4. Conclusion (+ Discussion, Future works)
-  연구를 통해 알아낸 사실들을 정리하고 연구 결과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설명
- Discussion이나 Future work에서는 연구에서 개선될만한 한계점을 정리

5. Title, Abstract
- 논문의 전체적인 내용이 잘 드러나도록 작성. 
- 논문의 제목은 연구에서 제안하는 모델/알고리즘의 이름이나 연구 주제, 사용한 방법론 등을 포함할 것
 - Abstract(초록)은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는 한 문단 분량의 짧은 글로 논문의 전체적인 흐름(연구를 시작하게 된 배경이 무엇인지, 어떤 연구를 진행했는지, 어떤 결론이 나왔는지)에 맞춰 한 문단으로 작성
 
6. Acknowledgment, References
-  Acknowledgment: 저자 이외에 연구에 도움을 준 사람
- References: 연구 진행하고 논문 작성하면서 참고한 논문, 책 자료 정리
	- MLA, ISO690, APA 등 다양한 표기 방식이 있다.
    - 저널, 컨퍼런스에서 요청하는 양식을 선택해야 함.

이 순서로 논문을 작성하기도 한다.

 

논문 리뷰와 피드백

일반적으로 논문 리뷰 내용은 메일을 통해 이루어지므로 심사 내용을 알기 어렵지만 openreview와 같은 공개 플랫폼에 올라온 논문들은 저자나 리뷰어가 아니더라도 리뷰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리뷰어들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review로 남긴다.

Summary: 논문의 내용을 요약. 리뷰어가 논문을 잘못 이해한 것은 아닌지 확인 가능.
Main Review: 리뷰의 본문. 기본적으로 논문의 장점과 개선점, 그리고 논문 내용에 대한 질문들을 포함
Limitations And Societal Impact: 논문의 한계점과 사회적인 영향을 잘 설명하고 있는지 평가
Needs Ethics Review: 윤리적인 문제 여부
Time Spent Reviewing: 논문 리뷰에 걸린 시간
Rating: 리뷰어가 논문에 매긴 점수
Confidence: 리뷰어 본인 생각에 리뷰 내용이 얼마나 확실한지 평가. 리뷰어가 해당 분야를 잘 알고 있을수록 높은 점수를 매김
Code of Conduct: 리뷰를 하면서 규정을 잘 지켰다는 서명

그러면 저자는 리뷰어의 리뷰에 대해 rebuttal & revision을 남긴다.

먼저 리뷰에 대한 감사의 말 남기기
- We would like to begin by thanking the reviewer for their time and for the suggestions to help strengthen our work.
- Firstly, we would like to thank the reviewer for the extensive feedback and for the great suggestions to strengthen our work.
- We would like to thank the reviewer for the constructive ideas that could be explored and are definitely worth adding to this paper!

리뷰어가 이야기한 개선점과 질문들에 대해 답변을 각각 작성
리뷰어가 지적한 문제에 대해 어떻게 보충하고 개선할 것인지 전달
반박할 내용은 공격적이지 않게 이야기하기
특히 리뷰어들이 공통적으로 이야기한 개선점은 신경써서 보완하기
추가 실험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실험 결과도 함께 업데이트

그리고 리뷰어들의 최종 점수를 바탕으로 컨퍼런스측에서 accept/reject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