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ADsP(230226시험!)

[ADsP |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ADsP | 2과목] 데이터 분석 기획의 이해

 

1. 분석 기획이란?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방식을 수행할지에 대한 일련의 계획을 수립하는 작업

컴퓨터 사이언스, 수학&통계학 지식, 비즈니스 분석능력에 대한 고른 역량과 시각 필요

 

2. 분석의 주제 유형

분석 대상(what)과 분석 방법(how)을 아느냐 모르느냐에 따라 분석주제가 바뀐다

Optimization: 분석 대상과 방법을 모두 알고있는 경우

Solution: 분석 대상은 알지만 분석 방법을 모르는 경우

Insight: 분석 대상을 모르지만 분석 방법은 알고 있는 경우

Discovery: 분석 대상, 분석 방법을 모두 모르는 경우

 

3. 분석 방법론

일반적으로 계층적 프로세스 모델의 형태로 구성

단계(phase) - task - step

 

4. 다양한 방법론에 따른 분석 모형 프로세스

폭포수 모델

단계별로 철저한 검토와 승인과정을 거쳐 확실히 매듭짓고 다음 단계로 진행

하향식으로 진행

 

나선형 모델

여러 번의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프로젝트를 완성해가는 모델

 

프로토타입 모델

사용자가 요구 사항이나 데이터를 정확히 규정하기 어렵고 데이터 소스도 명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일단 분석을 시도해보고 결과를 확인해가며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방법

 

5. KDD(Knowledge Discovery in Database) 분석 방법론

데이터셋 선택

데이터 전처리

데이터 변환

데이터 마이닝

데이터 마이닝 결과 평가

 

6. CRISP-DM 분석 방법론

계층적 프로세스 모델로서 4개 레벨로 구성

업무 이해

데이터 이해

데이터 준비

모델링

평가

전개

 

7. 빅데이터 분석 방법론

분석 기획

데이터 준비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현

평가 및 전개

 

8. 분석과제 발굴 방법

하향식 접근 방법

상향식 접근 방법

 

9. 분석 프로젝트의 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