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러터 시작 전 알아야 할 필수 개념
1. Widget: 모든 것은 위젯이다.
위젯: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서 배운 클래스로 객체를 생성하는데 이 때, 객체가 하나의 위젯
플러터에서 화면 안 모든 요소는 위젯이다.
플러터의 화면 구조는 여러 위젯들의 트리 형태 : 하나의 큰 위젯 안에 다른 여러 위젯들이 들어 있는 형태
2. State: 반응성(Reactive)구현
State: 어떤 상태에 대한 값을 저장하는 변수
//dart 에어컨 상태변수
bool isAirOn; //True or false
//에어컨 전원버튼 누르는 이벤트에 의해 상태 변경
setState(){
isAirOn = !isAirOn;
}
프런트엔드에서는 이러한 state를, 화면이 한번 빌드된 이후에도 계속 값의 변화가 생기는 위젯에 도입
값의 변화를 상태의 변화로 이해하고 화면에서 값이 표시되고 사용되는 부분만을 다시 빌드
예시: 로그인 여부, 찜하기 등등
3. Stream
데이터를 불러오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받아야 하는 경우 스트림을 통해 구현
스트림을 통해 받아야 하는 데이터는 데이터 수신이 언제 종료되는지 알 수 없다는 단점이 있음
따라서 스트림은 데이터 생산 영역과 사용 영역을 구분
사용 영역이 생산 영역을 구독하여 변화 확인
출처: 권태형, "쉽고 빠른 플러터 앱 개발" <<강력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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