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고/year

2023년 회고

2023년 회고

 

와...벌써 2023년 12월 31일이다.

특히 올해 정말 바빴고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 같다.

 

대학교 졸업을 하고, 아이펠에서 교육도 듣고, 대학원 입시 준비도 했다.

 

2023년도 1학기

사실 12학점 남아서 이때 졸업하고 싶었는데 선수과목 문제 때문에 졸업 못하고 23학년도 2학기까지 대학교 다니게 되었다.(추가학기 X 2) 

 

행정학 2과목, 소프트웨어 1과목을 들었는데, AI, 개발 관련 수업이었다. 사회과학분야에서 정책 분석 및 평가를 위해 AI를 사용하는 방식, 데이터베이스 및 백엔드 파트를 가볍게 배울 수 있었다.

 

2023년도 여름학기

여름학기부터는 모두의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아이펠(AI 국비지원교육 NLP 과정)을 들었다. 그리고 추가로 여름방학 때 교수님께 프로젝트 관련 연락이 와서 그것도 같이 시작했다. 거기에 아이펠에서 만난 사람들과 공모전도 나갔다.

 

 

2023년도 2학기

다시 학기가 시작되었다. 수업은 1개만 들어서 널널하겠다고 생각했지만 프로젝트 수업이라 생각보다 많이 바빴다. 다른 팀원들 실력이 뛰어나서 많이 배웠다. 그리고 아이펠도 같이 하고, 교수님이랑 프로젝트도 하고, 또 다른 프로젝트도 하고, 졸업논문도 쓰고,,, 진짜 바빴던 2학기였다.

 

객관적 지표

  • 아이펠 졸업
  • 2023 서울특별시 주관 골목상권 부활 프로젝트 우수상
  • 동국대학교 캡스톤디자인 우수상
  • 동국대학교 인공지능대학원 입학예정!
  • 다양한 AI 관련 프로젝트 참여

 

주관적 지표

  • AI 관련 지식 증가
  • 협업 능력 향상 

 

회고

AI 리서처로 진로를 잡고난 뒤, 목표 달성을 위해 이것저것 많이 도전하고 시도했던 한 해였다.

살면서 가장 바빴던 1년이었다.

 

특히 학교 말고 교외 다양한 사람들을 보면서 여러모로 많이 배울 수 있었다.

 

다양한 프로젝트에도 참여하면서 경험을 쌓았다.

그러나 프로젝트 수행에만 몰두하다보니 개인 역량을 쌓는데에는 많이 부족함을 느꼈다.

 

이번 겨울방학, 대학원에 입학하기 전 수학, 통계학을 공부하고 여러 논문들을 읽으며 성장하고 싶다.